티스토리 뷰

 

 

탄산수가 뭘까요?


탄산수는 물 속에 이산화탄소가 녹아서 이온화된 물입니다. 탄산수는 2가지(인공탄산수, 천연탄산수)가 있습니다. 오랜 기간 화산 암반층을 지나면서 토양 안에 있던 물에 이산화탄소가 스며들어 미네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천연 탄산수와 정제수에 이산화탄소를 인공적으로 주입한 인공탄산수로 나뉩니다. 천연 탄산수같은 경우는 탄산의 장시간 유지가 가능하지만 인공탄산수의 경우 유지력이 짧습니다.




 

 

 

 

탄산수의 효능

 


탄산수의 이산화탄소가 구강 내 점막을 자극해 입 속 소화효소인 침 분비를 돕습니다. 침 속의 아밀라아제는 탄수화물을 분해시킵니다.

또 탄산수의 효능은 위장운동을 도와 위에 좋은 음식이자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됩니다. 위액(HCO3)과 탄산수가 만나면 가스가 형성되어 위가 부풀게 됩니다. 장내 가스가 형성되면 장운동이 촉진되어 소화 및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0kcal 인데, 물과 마찬가지로 포만감에 도움이되어 배고픔을 잊게해줍니다.



 

 

 

 

탄산수의 부작용

 


탄산수에 효능이 많다 해도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을 낳습니다. 체중관리에 탄산수가 효과가 있다고 해서 물대신 오로지 탄산수로만 수분을 보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열량도 없고 당분도 없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순 있으나 단순히 물에 탄산이 녹아있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과하게 마시면 이산화탄소 가스로 인해 위에 부담을 주면서 위염이나 위궤양, 아니면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날 수 있고 치아 부식, 잇몸손상과 같은 손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종류

탄산수에 자연적으로 이산화탄소가 용해됐는지(천연탄산수), 이산화탄소가 인공으로 주입됐는지(인공탄산수)에 따라 2가지로 나뉩니다.


천연탄산수

지하 암반층 토양아래에서 서서히 이산화탄소가 주입된 천연가스는 이산화탄소를 포함해 다양한 기체가 함께 공존합니다. 적게는 수십년부터 많게는 수천년까지 서서히 물에 녹은 가스입니다.

대부분의 천연탄산수는 많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맛은 탄산의 특징보다도 미네랄의 특징에 따라 개성이 결정되며, 보통 무거운 맛입니다.

 

 

 


인공탄산수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1.정제수+인공탄산수 2.광천수+인공탄산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제수로 만든 인공탄산수는 '트레비', '씨그램' 등이 있으며, 광천수를 기초로 한 인공탄산수는 국내의 '먹는샘물로 만든 트레비', 이탈리아의 '산 펠레그리노(San Pellegrino)'나 터키의 '사르크즈(Sarikiz)', 뉴질랜드의 '와이웨라(Waiwera)' 등이 있습니다.

정제수로 만든 인공탄산수는 쉽게말해 공장에서 만들어 낸 탄산수인데요. 다른 미네랄은 존재하지 않고, 물은 산성입니다. 그래서 보통 개성이 없고, 신맛이 튄다고 하네요.

광천수로 만든 인공탄산수는 인공적으로 탄산을 주입한 것까진 과정이 같습니다. 하지만 물의 원천이 정제수가 아니라 광천수이기 때문에 탄산수마다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산화탄소의 양과 질보다는 물의 수원지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크다.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제수보다 훨씬 효능이 좋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