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1년 8월 10일 오늘, 코로나 신규 확진자 1540명이 확인돼 총 누적 확진자수는 21만3987명이 됐습니다. 대구에선 헬스장 관련 델타변이 관련자만 102명이 확인된다고하니 코로나도 무섭지만 델타변이의 확산속도가 훨씬 무섭게 다가오네요.

원조 코로나 바이러스와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델타 변이(Delta variant) 또는 B.1.617.2 계통(Lineage B.1.617.2)은 B.1.617 계통 SARS-CoV-2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이 변이 바이러스는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으로 확인되었고, 기존 베타 변이, 알파 변이보다 감염률이 높아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 중입니다.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률이 더 높습니다. 예시로, 확진자와 화장실에서 신체 접촉 없이 단 14초만 같이 있었던 사람이 감염되기도 하였고, 백신을 접종하여 확진자가 감소하였던 나라에서도 델타 변이로 인해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델타변이 요약>

✔ 전염력이 상당히 높음
✔ 감염된 지 모르는 상태에서 옮기는 경우가 많음
✔ 고령층 발생과 사망이 많았던 반면, 델타변이는 활동량이 많은 20~30대 환자가 증가
✔ 젊은 층에서의 감염이 높아 이동 반경 크고, 만나는 사람이 많고, 무증상 경증 때문에 증상 인지가 어려움
✔ 델타변이 증상으로 두통, 인후통, 콧물이 기존 비변이 감염자 보다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증상만 가지고 구분은 어려움(정부 공식 발표 자료)



 

 

 

 

 

 

델타변이 감염 현황

 


영국 : 백신 접종이 활발해지며 코로나 19 신규확진자가 감소했으나 델타변이 등장으로
6월 3째주는 이틀 연속 하루 1만명대의 확진자가 생겼습니다. 이 중 93%가 델타변이 환자입니다.

러시아 : 신규 확진자가 최근들어 2배이상 늘어나고 있으며, 90% 이상이 델타변이 환자입니다.

한국 : 제주도 여행 확진자중 90% 이상이 델타변이 감염자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만의 증상 : 차이점

 

 

 

원조 바이러스
(비변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
고열, 인후통, 후각&미각상실 고열,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기존 코로나 증상인 '후각·미각 손실'등의 특이한 증상은 적게 발생하고 기침, 콧물 등 일반적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델타변이 증상라고 해서 맛을 못느끼거나, 냄새를 못맡는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않아 더 발견하기 힘들수도 있겠네요. 코로나 검사가 가장 정확하므로 감기증상이 있더라도 빠른 시일내에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는게 좋겠습니다.








 

한줄기의 빛같은 희망 소식

 




다행히도 화이자, 모더나 등의 백신이 델타변이에 대해서 예방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이자는 1차 접종시 33%, 2차 모두 완료시 88%의 델타변이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더나는 1회접종 만으로도 93%의 델타변이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0% 완벽하게 델타변이에 대해 예방이 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루빨리 전국민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코로나로부터 자유로운 일상생활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